"산 제사로 정결하고 거룩한 백성이 되어 구속사 성취에 힘쓰는 교회"

2025/01 7

할례의 영적 교훈 2

할례의 영적 교훈 2 >창 17:9-14 ‘할례를 행하다’의 히브리어 ‘물’은 ‘짧게 자르다, 둥글게 자르다’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할례는 남자아이가 태어난 후 팔일 만에 차돌로 남자의 양피를 베어 내는 의식을 가리킵니다. 오늘은 할례의 시대적 의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할례의 구약적 의미성경에서 처음으로 할례가 등장하는 것이 바로 오늘 본문입니다. 창 17:9-10에서 ‘(9)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10)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왜 아브라함에게 할례를 명령하셨는가를 알면, 할례의 구약적 의미를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왜 아브라함 99세 때에 그에게 할례를..

생명의 양식 2025.01.05

내 눈이 주의 구원을 보았사오니

내 눈이 주의 구원을 보았사오니눅 2:25-32 오늘은 예수님의 탄생을 기념하는 성탄감사주일입니다. 2천년 전 주님은 구약 선지자들이 예언한 말씀대로 오셨지만 예수님을 영접한 사람들은 극히 소수였습니다. 그래서 요 1:11에서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하였으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문에 나오는 시므온은 ‘아기를 안고 하나님을 찬송하여 가로되.. 내 눈이 주의 구원을 보았사오니’라고 고백하였습니다(눅 2:28,30). 즉 시므온에게는 성탄이 온전히 이루어졌고, 시므온은 초림하신 주님을 영접하였습니다. 오늘 우리는 다시 오시는 주님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2천년 전 초림하신 주님을 영접했던 시므온의 신앙은 오늘날 주의 재림을 기다리는 성도들의 모범이 됩니다. 그렇다면 시므..

생명의 양식 2025.01.01

할례의 영적 교훈

할례의 영적 교훈 >창 17:9-14 할례는 남자 아이가 태어난 후 8일 만에 차돌로 양피를 베어 내는 의식입니다. 차돌로 양피를 베어서 피를 흘리는 것은 지금까지의 불신과 사망의 피를 뽑아낸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창 17:9-10에서 ‘(9)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10)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라고 말씀하고 있듯이,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 그리고 그의 후손들과 할례 언약을 맺으셨습니다. 갈 3:29에서 ‘너희가 그리스도께 속한 자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라고 말씀하고 있듯이, 오늘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은 아브라함의 영적 후손들입니다. 그러므로 우..

생명의 양식 2025.01.01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행 1:8 고전 12:3에서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라고 말씀하고 있듯이, 성령이 임하지 않고서는 누구든지 예수님을 구주로 고백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요 12:37에서 ‘이렇게 많은 표적을 저희 앞에서 행하셨으나 저를 믿지 아니하니’라고 말씀하고 있듯이, 예수님께서 수많은 기사와 이적을 유대인들 앞에서 행하셨지만 그들은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그들 속에는 성령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요 1:12에서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라고 말씀하고 있듯이, 예수..

생명의 양식 2025.01.01

해가 진지라

해가 진지라 창 28:10-19 해가 졌다라는 것은 밤이 왔다, 밤을 만났다라는 말입니다. 오늘 우리가 살펴볼 야곱은 인생에서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야곱은 형 에서를 속이고 장자의 축복을 가로챘습니다. 그래서 창 27:41에서 ‘그 아비가 야곱에게 축복한 그 축복을 인하여 에서가 야곱을 미워하여 심중에 이르기를 아버지를 곡할 때가 가까왔은즉 내가 내 아우 야곱을 죽이리라’라고 말씀하고 있듯이, 에서는 야곱을 죽이기로 결심하였습니다. 그것을 어머니 리브가가 알고 야곱을 오빠가 살고 있는 하란으로 도피시켜 보냅니다. 친형이 자신을 죽인다고 하는 그 사실 하나만으로도 야곱은 엄청난 밤을 만났습니다. 그러나 그것보다 브엘세바를 떠난다는 것이 그에게는 더욱 큰 밤이었습니다. 그래서 창 2..

생명의 양식 2025.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