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제사로 정결하고 거룩한 백성이 되어 구속사 성취에 힘쓰는 교회"

2025/11/14 7

하나님의 경륜

하나님의 경륜골 1:24-27 경륜은 한자로 ‘날 경(經), 낚시줄 륜(綸)’으로 ‘일을 조직하여 경영함’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헬라어로는 ‘오이코스(집)’와 ‘네모(관리하다, 경영하다)’가 합성된 ‘오이코노미아’인데, 그 뜻은 ‘집을 관리하고 경영함’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경륜은 ‘창조주 하나님의 구속 계획에 따른 우주 만물의 운행과 질서, 시간에 대한 하나님 자신의 관리와 경영’을 의미합니다. 사도 바울은 창조주 하나님의 구속 경륜에 대하여 5가지로 선포하였습니다. 첫째,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입니다. 딤전 1:4에서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착념치 말게 하려 함이라 이런 것은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듯이, 경륜의 주체..

생명의 양식 01:58:08

옛날을 기억하라

옛날을 기억하라 신 32:7 신명기는 모세 오경의 마지막 책으로서, 가나안 입성을 앞두고 있는 백성들에게 모세가 마지막으로 선포한 말씀입니다. 특별히 신 32장은 배반과 타락, 그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라는 이스라엘의 암울한 미래를 주제로 한 노래입니다. 그러나 이 노래에 담긴 진정한 뜻은,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한없으신 사랑과 긍휼의 약속입니다. 그것을 확인시켜 주는 말씀이 바로 오늘 본문입니다. 신 32:7에서 ‘옛날을 기억하라 역대의 연대를 생각하라 네 아비에게 물으라 그가 네게 설명할 것이요 네 어른들에게 물으라 그들이 네게 이르리로다’라고 말씀하고 있듯이, 이스라엘 백성이 자신들의 암울한 미래를 예방하고 모든 유혹을 이길 수 있는 구체적인 명령과 방안을 하나님께서는 세 가지로 제시해 주셨습니..

생명의 양식 01:50:51

구속사

구속사창 1:1-5 구속사의 중요한 주제는 창조와 타락과 회복과 완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주 만물을 창조하신 분은 삼위일체의 하나님이십니다. 창 1:1에서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기 ‘하나님’이란 단어는 히브리어 ‘엘로힘’으로 문법상으로 복수형이지만 실제로는 단수의 동사가 따르므로 단수의 개념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이 ‘엘로힘’은 바로 삼위일체의 하나님을 나타내며, 하나님의 창조 사역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공동 사역이었습니다. 만물이 성부 하나님에게서(from God the Father) 창조되었습니다. 고전 8:6 상반절에서 ‘그러나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났고’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기 ‘에게서’라는 헬라어 ‘에..

생명의 양식 01:49:44

하나님의 구속 역사

하나님의 구속 역사창 3:9-15 인류 사회의 변천과 흥망의 과정을 기록한 것이 역사입니다. 그러나 역사는 과거에 있었던 모든 일을 기록한 것이 아니라 어떤 의미 있는 사건을 기록하였습니다. 성경의 역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요 21:25에서 ‘예수의 행하신 일이 이 외에도 많으니 만일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라도 이 기록된 책을 두기에 부족할 줄 아노라’고 말씀하고 있듯이, 성경에도 모든 것을 기록한 것이 아니라 어떤 의미 있는 사건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세상 역사도 관점에 따라서 다르게 해석이 되듯이 성경 역사도 하나님 말씀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서 다르게 해석이 됩니다. 성경 영감설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성경 기록자들이 하나님께서 불러 주시는 단어 한자한자를 로보트처럼 필사했다는 기계적..

생명의 양식 01:46:13

신념과 신앙

신념과 신앙 히 11:4-7 사람들은 정신력이 강한 사람들을 흔히 신념의 사람, 신앙의 사람으로 표현합니다. 그러나 신념과 신앙은 비슷해 보이지만 크고 무서운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신념과 신앙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발점에 있어서 신념은 인본주의이고 신앙은 신본주의입니다. 그래서 신념은 사람이 중심이기 때문에 주체가 자신이 되고 언제나 자신의 경험과 판단과 능력을 신뢰합니다. 그러나 신앙은 하나님이 중심이기 때문에 주체가 하나님이 되며 언제나 하나님의 능력을 신뢰합니다. ‘내 사전에 불가능이란 없다’는 고백을 남겼던 나폴레옹은 신념의 사람입니다. 칼 마르크스, 엥겔스, 스탈린과 같은 공산주의자들도 모두 자신만의 확고한 신념이 있었던 신념의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신념으로 인..

생명의 양식 01:42:59

여호와 삼마

여호와 삼마겔 48:35 에스겔서는 선민의 죄로 인해서 하나님이 성전을 떠나시고 예루살렘이 바벨론의 말발굽에 의해 훼파가 되고 이스라엘 백성이 바벨론에 포로로 붙잡혀 간 후에 하나님이 그들을 다시 회복시켜서 그들과 영원히 함께하신다는 소망을 예언한 책입니다. 그래서 에스겔서의 제일 마지막장 마지막절인 오늘 본문에서 ‘여호와 삼마’라는 축복의 말씀이 선포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호와 삼마는 어떤 축복의 말씀일까요? 첫째, 하나님의 존재하심을 나타내는 축복의 말씀입니다. 성경에 보면 하나님의 성품을 알려주는 축복의 이름들이 나옵니다. 창 22:14에서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 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고 말씀하고 있듯이, 여호와 이레는 ‘여호와께서 준비..

생명의 양식 01:38:11

장애물을 극복하려면

장애물을 극복하려면막 10:46-52 신앙 생활은 적극적으로 해야 합니다. 성경을 볼 때 적극적인 신앙 가운데 질병과 문제가 해결되고 장애물이 극복되었습니다. 적극적인 신앙은 하나님의 기적을 불러오고 그 기적은 축복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그 축복은 자신과 함께 많은 사람에게 기쁨을 줍니다. 오늘 본문의 주인공 바디매오도 적극적인 신앙으로 삶의 장애물을 극복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바디매오는 어떤 장애물을 극복하였을까요? 첫째, 신체적인 장애를 극복하였습니다. 바디매오는 소경이라는 너무나도 큰 신체적 장애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눅 11:34에서 ‘네 몸의 등불은 눈이라 네 눈이 성하면 온 몸이 밝을 것이요 만일 나쁘면 네 몸도 어두우리라’는 말씀과 같이, 앞을 볼 수 없었기에 바디매오의 온 몸도 어두..

생명의 양식 01:3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