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제사로 정결하고 거룩한 백성이 되어 구속사 성취에 힘쓰는 교회"

2025/08/03 9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게 하라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게 하라 엡 4:27 한국 속담에 ‘개미 구멍이 둑을 무너뜨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개미 구멍은 눈에 보이지도 않을 만큼 작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대수롭지 않게 여깁니다. 그러나 그 개미 구멍 하나로 인해서 나중에는 둑 전체가 무너집니다. 마귀의 유혹도 그와 같습니다. 마귀도 작은 틈을 통하여 유혹하고 유혹해서 결국에는 한 사람의 신앙과 삶을 무너뜨립니다. 눅 4:2에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시더라 이 모든 날에 아무 것도 잡수시지 아니하시니 날 수가 다하매 주리신지라’고 말씀하고 있듯이, 마귀는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신 예수님도 유혹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는 유혹하지 않겠습니까? 마귀는 우리의 어떤 틈을 노릴까요? 오늘은 마귀의 유혹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생명의 양식 2025.08.03

하나님의 위엄의 역사

하나님의 위엄의 역사출 23:27-28 사람들은 저마다 소원하는 것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건강하기를 소원하고, 어떤 사람은 자식이 잘 되기를 소원하며, 또 어떤 사람은 돈 걱정 없이 살아가기를 소원합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소원은 무엇일까요? 마 18:14에서 ‘이와 같이 이 소자 중에 하나라도 잃어지는 것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뜻이 아니니라’는 예수님의 말씀과 같이, 하나님의 소원은 택하신 백성 가운데 하나도 잃지 않는 것입니다. 성경은 단순히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가 아닙니다. 창조라는 큰 역사적 사건을 시발점으로 하여 새 하늘과 새 땅이 열리는 완성에 이르기까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구속사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구속사 곧 당신의 구원 역사를 이루기 위해서 위엄을 앞서 보내십니다. 개인과 가..

생명의 양식 2025.08.03

가나안 정복의 지도자 여호수아

가나안 정복의 지도자 여호수아수 1:1-2 창 15:18에서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워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애굽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라고 말씀하고 있듯이,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은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맺은 횃불 언약의 최종 단계입니다. 창 15:19-21에서 ‘(19)곧 겐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과 (20)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르바 족속과 (21)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땅이니라 하셨더라’고 말씀하고 있듯이, 하나님께서는 횃불 언약을 통해서 가나안은 비어 있는 땅이 아니라 정복해야 하는 땅임을 처음부터 말씀하셨습니다. 벧후 2:19에서 ‘누구든지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됨이니라’고 말씀하고 있듯이..

생명의 양식 2025.08.03

범사에 감사하라

범사에 감사하라살전 5:18 오늘은 지난 상반기 동안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감사로 예배 드리는 맥추감사절입니다. 사실상 어떤 절기에만 감사로 예배 드리는 것이 아니라, 시 50:23에서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라고 말씀하고 있듯이 모든 예배는 하나님께 감사로 드려야 합니다. 그래서 살전 5:18에서도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범사에 감사는 좋은 상황이든 안 좋은 상황이든 어떠한 처지에 있든지 감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감사를 앞세우고 나아갈 때 죄악의 도성이 무너집니다. 여호사밧 왕 때에 모압, 암몬, 세일산 연합군이 이스라엘을 공격해 왔습니다. 여호사밧 왕은 제일 먼저 온 백성에게 금식..

생명의 양식 2025.08.03

주의 손이 그들과 함께 하시매

주의 손이 그들과 함께 하시매 행 11:19-26 행 11:21에서 ‘주의 손이 그들과 함께 하시매 수다한 사람이 믿고 주께 돌아오더라’라고 말씀하고 있듯이, 초대 교회 당시 수많은 박해와 핍박 가운데에서도 안디옥 교회는 성장하고 부흥하였습니다. 그것은 주의 손이 그들과 함께하셨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로 안디옥 교회는 모범적인 교회로서 세계 선교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주의 손이 함께하는 안디옥 교회는 어떤 교회입니까? 첫째, 믿음으로 화목한 교회입니다. 인간적인 화목은 사람들의 기분에 따라서 화목이 변합니다. 그러나 믿음이 바탕이 된 화목은 사람들의 기분 상태에 따라서 화목이 변하지 않습니다. 언제나 화목합니다. 바로 주의 손이 함께하는 안디옥 교회가 그런 교회였습니다. 주의 손이 함께할 때 ..

생명의 양식 2025.08.03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삼상 17:47 6월은 애국의 달로서, 2025년은 6.25전쟁이 있은 지 75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과거의 역사를 올바르게 기억하는 민족은 잘못된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뼈저리게 깨달은 민족이 유대 민족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에 가면, 히틀러의 나치에 의해서 학살된 유대인 600만명을 추모하는 야드 바쉠 홀로코스트라는 박물관이 있습니다. 그 박물관에 ‘망각은 포로 상태로 이어지나, 기억은 구원의 비밀이다’는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과거의 역사를 잊어버리면 잘못된 역사를 되풀이하게 되지만, 기억하면 모든 포로 상태에서 구원받아 새 역사의 창조적인 주역이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한반도에 6.25전쟁이 있은 지 불과 75년 밖에 되지 않았지만, 지금의 젊은 세..

생명의 양식 2025.08.03